728x90
반응형

 찰리입니다. 


 월요일 오후 소묘 연습 시간입니다.


 혼합 도형 다섯 번째 시간. 지금까지 패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늘은 원뿔과 원기둥의 혼합기둥입니다. 원뿔이나 구같은 형태는 단계를 나누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만들어가는 것이 더 쉬울듯한데 기초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니까 단계를 좀 더 연습해서 쉽게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그려볼께요.

     

<준비물 - 켄트지(180g/㎡ 이상), 4B연필, 미술용 지우개>

- 켄트지 앞부분은 잘 지워지고 부드럽고 결이 일정합니다. 구분해서 그리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원뿔 + 원기둥(Cone + Cylinder) 그리기

  Step 0 - 3D 이미지를 보고 형태와 그림자, 종이에서의 위치 등을 생각해봅니다.


  Step 1 -  위, 아래의 경계선을 긋고 너비를 정하여 원뿔의 밑면을 그립니다. 밑면의 각 끝을 윗 꼭지점과 연결하여 원뿔을 그립니다. 원뿔의 중앙을 가로로 원기둥을 그립니다. 원뿔과 겹쳐지는 부분을 그리고 그림자 영역을 그립니다.  면과 그림자의 영역을 크게 12개로 나누었습니다. 명암 정도에 따라서 5단계로 분류하고 명암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Step 2 - 전체적으로 옅은 명암 톤(그레이 스케일 1단계)을 칠합니다.


  Step 3 - Step 1에서 정해놓은 순서대로 명암의 단계를 구분하겠습니다. 1번은 가장 밝은 면은 1단계 정도로 그립니다.  2번은 2-3 단계 정도의 명암으로, 3번은 3-4단계 정도의 명암, 4번은 5-6단계 정도로, 5번은 7-8번 정도로 전체적으로 쌓아서 명암으로 면을 구분합니다.

  Step 4 - 나눠진 부분을 좀 더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단계를 나눕니다. 


  Step 5 - 각 면에서 설정을 참고하여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면으로 해칭(빗금쌓기)을 이용한 그라데이션을 만들어 나갑니다. 지우개로 주변을 정리하고 마무리 합니다.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형태가 문제입니다. 톤은 조금씩 안정되어가는 것 같아요. 어둠 영역은 좀 더 강하게 잡혀줘도 좋았을텐데라는 여러가지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혼합도형을 끝내고 다른 도형을 그려보겠습니다.


 여기에서 마치고 저는 내일 식물 그리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