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찰리입니다.
간단한 스케치업 모델링 연습 시간. 오늘 시간에도 지난 시간에 이어서 창문 만들기를 연습할거에요. 창문은 여는 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죠? 지난 시간에는 미닫이였고 이번에는 위아래로 열고 닫는 창문입니다. 만들어볼게요.
<준비물>
제가 공부를 할 때는 2017 Make 버젼이라는 무료 버젼을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지원을 중단했다고 하네요. 다른 다운로드 루트가 아직 살아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스케치업 홈페이지에서 웹브라우져에서 작동할 수 있는 스케치업 프리 버젼이 있으니까 그것을 사용하시거나 정품을 구매하셔야 할 것 같아요.
#창문 만들기(Window)(2)
Step 1 - 사각형으로 시작해서 밀기/끌기로 창문의 두께를 정하고 오프셋으로 창문틀과 유리를 구분한 후에 밀기/끌기로 틀의 두께를 만듭니다. 한쪽을 그룹으로 만들고 이동복사해서 반대쪽 창문도 만들어서 위아래로 배치합니다.
Step 2 - 선긋기로 아래창문의 창문틀에 사가형의 손잡이 범위를 그리고 양옆으로 원을 이용해서 손잡이 형태를 만듭니다. 그리고 밀기/끌기를 이용하여 밀어넣어서 손잡이를 만듭니다.
Step 3 - 이 창문 위쪽으로는 사각형과 밀기/끌기 원을 이용해서 잠금장치부분을 만들고 회전이 되는 것처럼 보이는 원을 하나 만들어줬습니다.
Step 4 - 그리고 반대쪽 창문에 이 잠금장치가 걸리도록 걸이 부분도 만들게요. 걸이부분도 사각형으로 범위를 정하고 밀기/끌기로 높이를 정한 후에 오프셋으로 두께를 정한 다음 다시 밀기/끌기로 밀어넣어서 삭제합니다.
Step 5 - 이제 각 창문 외곽으로 사각형과 밀기/끌기를 이용해서 창문 틀을 만듭니다. 창문틀은 한쪽을 만들어서 반대쪽으로 이동복사 한 후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에서 보이는 대칭이동기준을 사용하면 편하게 배치가 가능하겠습니다. 그렇게 만들고 나면 이번 창문도 완성입니다.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은 것 같아요. 문제는 손잡이나 잠금장치같은 작은 크기에 복잡합 형태가 모여있는 것들입니다. 여기서 조금씩 더 복잡한 형태를 만들다 보면 계속해서 연습하고 경험하게 될테니까 지금 걱정하지 말고 꾸준히 연습하고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면서 즐기도록해요.
저는 목요일 캐릭터 연습 시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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