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찰리입니다.
간단한 스케치업 모델링 연습 시간. 이제 문 종류에서 벗어나서 오늘은 싱크대를 만들어볼게요. 복잡하게 싱크대와 연결된 여러 수납공간이나 이어지는 부엌 전체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딱 싱크대의 물을 받는 부분과 수도꼭지만 만들겠습니다. 다 만들면 저도 힘드니까요. 시작해보죠.
<준비물>
제가 공부를 할 때는 2017 Make 버젼이라는 무료 버젼을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지원을 중단했다고 하네요. 다른 다운로드 루트가 아직 살아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스케치업 홈페이지에서 웹브라우져에서 작동할 수 있는 스케치업 프리 버젼이 있으니까 그것을 사용하시거나 정품을 구매하셔야 할 것 같아요.
#싱크 만들기(Sink)
Step 1 - 사각형으로 시작하고 줄자를 이용해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 범위를 정합니다. 정해진 범위만큼 호 그리기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고 오프셋으로 싱크내부 너비와 싱크 외부의 여분 너비를 만듭니다. 외부 너비에는 오프셋으로 약간의 두께를 더 만들어 밀기/끌기로 턱을 만들겠습니다.
Step 2 - 내부에 물을 받을 수 있게 밀기/끌기로 깊이를 만들고 중심으로 조금 모이도록 배율 툴을 이용해서 아래면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Step 3 - 수조 중앙에 원으로 배수구멍의 크기를 정하고 오프셋과 밀기/끌기를 이용해서 배수구의 형태를 만듭니다. 배수구 덮개 부분을 둥글게 만들기 위해 배율 툴을 사용하겠습니다.
Step 4 - 수조부분은 그룹으로 묶어두고 싱크 윗부분에 원으로 수도꼭지의 시작부분을 만들고 밀기/끌기로 높이를 정합니다. 사각형과 밀기/끌기를 이용해서 수도의 형태를 만들고 끝부분은 호 그리기와 밀기/끌기로 둥글게 만듭니다. 수도 아래부분에 물이 나올 수 있게 원과 밀기/끌기 오프셋을 이용해서 구멍을 만듭니다.
Step 5 - 수도관의 윗부분만 그룹으로 묶어서 회전 툴로 약간의 기울기를 만듭니다.
Step 6 - 수도 옆부분에 원과 밀기/끌기를 이용해서 밸브 몸통을 만들고 직사각형과 밀기/끌기를 이용해서 밸브 손잡이를 만듭니다. 손잡이 끝부분은 배율로 크기 조절을 해서 모양을 만듭니다. 이렇게 하고 둘러보면 간단한 싱크 완성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모서리나 깊이감을 표현하고 수도꼭지 표현으로 원형의 형태를 많이 사용했네요. 위치를 정하는 것도 줄자를 많이 사용했고요. 원형의 형태를 많이 만들면 겹쳐지는 부분에서 수정을 하기가 쉽지 않으니까 각이 많은 원형보다는 다각형에 가깝게 만드는게 처음에는 편하기도 하고 낮은 성능의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기가 편하겠습니다. 저도 노트북으로 모든 작업을 하기 때문에 디테일이 너무 높은 모델링을 다루기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저는 목요일 캐릭터 연습 시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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