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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찰리입니다. 


 색이론 공부 시간입니다.


 여행을 즐기는 편은 아닌데 한번씩 멀리 이동해야 할 일이 생기면 몇 달 전 부터 분주해집니다. 아무래도 비행기나 숙소 예약 문제가 크죠. 전 물이나 잠자리를 많이 가리는 편이라 숙소만 제대로 결정되면 여행에 대체로 만족하는 편입니다. 여행 경로도 대부분 숙소에서 도보 혹은 대중교통으로 충분히 이동가능한 곳 위주로 계획하는 편이에요. 가끔 주변 지인들이 이왕 왔으니까 최대한 즐기자고 하는데 저는 여유롭게 걸어다니면서 주변을 둘러보는 것이 좋더라고요. 로컬 느낌이랄까. 아무튼 이번에도 일이 있어서 일정부터 예약문제까지 머리가 복잡합니다. 그림을 이렇게 그려야할텐데 말이죠.


 오늘은 대비를 공부해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색요소 별로 대비효과를 보겠습니다. 대비니까 돋보이게 해주겠죠.


<준비물>



 색 대비(Color Contrast)

 우선 색에서 대비라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께요. 대비를 한다는 것은 2개 이상의 것을 함께 두고 차이를 비교하는 것 일텐데요. 사전에는 미술에 관련된 대비의 정의가 나옵니다. 어떤, 요소의 특질을 강조하기 위해 그와 상반되는 형태, 색채, 톤을 나란히 배치하는 행위라고 나옵니다. 그러니까 목적은 요소의 특질을 강조하는 방법를 얻는 것이네요. 그 방법를 다양한 그림에 적용시키면 여러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오늘은 그중에서 색의 3요소를 이용한 대비 입니다.

  

  1. 색상대비(Hue Contrast) - 색상대비입니다.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배치했을 때 그 영향으로 색상차가 나는 현상입니다. 색상환에서 보면 가까운 유사색일수록 색상대비 효과는 줄어들겠죠. 유사색에서 멀어질수록 원색이나 보색정도의 관계차이가 난다면 효과가 커지겠습니다. 그림에서도 주황에 마젠타 보다는 녹색에 마젠타가 더 잘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명도대비(Brightness Contrast) - 명도대비는 밝음의 차이입니다.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함께 배치하면 밝은 색은 더 밝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입니다. 그림에서 마젠타는 흰색에 있을 때는 좀 더 어둡게 보일테고 검은색 위에서는 더 밝게 보일 것입니다. 갑자기 생각난건데 개인적으로 저기 검은색에 살짤 섞인 마젠타 색 예쁘네요.


  3. 채도대비(Saturation Contrast) - 채도대비도 명도대비와 비슷합니다. 채도가 다른 두 색이 함께 있을 때 채도가 높은 색은 채도가 더 높게 채도가 낮은 색은 더 낮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번에는 마젠타와 빨강, 마젠타와 갈색을 비교했는데요. 그냥 보아도 갈색 위의 마젠타 색이 더 선명해보입니다. 이것은 명도대비 효과도 좀 있지만 칙칙한 색 위에서 순색이 더 돋보이게 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영상에서 조명 때문인지 색상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고 있어요. 이후에 색상이 들어가는 그림이 점점 늘어날텐데 방법을 찾아야겠어요. 이번 대비는 보통 기본적인 대비방법으로 나오는 것들이에요. 색의 3요소를 먼저 공부했기 때문에 이 세가지 대비를 먼저 보여드린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비 방법은 이게 전부는 아니에요. 조만간 다른 대비 방법들 공부해서 풀어놓겠습니다.


 그럼 저는 내일 동물 그리기 시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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