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리입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인간 그리기 뷰 연습. 드디어 머리뼈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간부터는 목뼈를 이리저리 돌려보는 연습으로 넘어오게 되었는데... 아... 저는 잊고 있었어요. 뼈는 머리뼈가 그나마 단순한 편이라는 것을요. 무서운 척추의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하여 목뼈 뷰 첫 시간에는 정면 0도 / 위로 15도 / 아래로 15도 각도에서 옆으로 다시 각각 15도씩 돌려서 7방향을 그려보게 됩니다. 언제나처럼 총 21방향. 시작해보겠습니다.

<준비물>

 #목뼈(cervical vertebrae)(1)

  Step 1 - 목뼈의 정면에서 뒤쪽 돌기를 포함한 길이로 21개의 선을 그립니다.


  Step 2 - 정면 / 위 15도 / 아래 15도의 각 방향에서 뒤의 돌기 부분이 보이는 길이를 제외한 앞쪽에서 보이는 원반형의 쌓여있는 형태의 뼈부분을 7개로 등분하고 나머지 방향에 등분한 선을 그대로 적용합니다. 옆으로 회전되는 각 방향에서 목뼈의 외형선을 보고 간단하게 기울기선을 표시합니다.


  Step 3 - 각 방향에서 보이는 목뼈의 외형과 7개로 등분한 부분을 단순한 형태로 도형화합니다. 


  Step 4 - 각 방향에서 보이는 뼈의 돌기와 움푹하게 들어가 곳들을 관찰해서 스케치합니다.


  Step 5 - 전체적인 형태선을 정리합니다.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영상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블로그에 작성된 글만으로는 표현하지 못하는 저의 억울함이 담겨있는 그림이죠. 목뼈를 비롯한 척추뼈들은 한층씩 쌓여있는 형태와 쌓이면서 겹쳐지는 옆쪽 돌기부분 그리고 뒷쪽에 뾰족하게 튀어나오는 돌기들을 중점적으로 관찰해서 그리려고 했습니다. 머리뼈에서는 코와 눈, 턱 부분이 각 방향 별로 얼마나 보여지는가 를 살폈다면 이번에는 옆돌기와 뒷돌기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이거 다음 번에는 회전하는 각도가 커지면서 더 어려워질겠죠? 아니 가려지는 만큼 쉬워질려나? 아무튼 다음에도 또 다른 그림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네이버TV에서 영상보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