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찰리입니다. 


 화요일 오후입니다. 색이론 공부 시간입니다. 


 색의 시간과 공간 속도에 관한 이야기를 해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좀 더 눈에 확 들어오는 색의 주목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준비물>



 주목성(Attractiveness of Color) 

  주목성 - 국어사전에서도 잘 설명되어있네요. 색이나 빛에서, 자극이 강하여 눈에 잘 띄는 정도. 딱 이런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눈에 잘 띄는 시선을 끄는 힘의 정도를 주목성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색으로 시선을 끌려면 어떤 색을 사용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색상(Hue) - 오늘도 색상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주목성에서도 색상은 한색과 난색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난색의 경우 차가운 한색에 비교했을 때 주목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파랑 보다는 빨강이 눈에 잘 띈다는 것이죠.


  명도(Brightness) - 명도.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에서도 주목성은 달라집니다. 어두운 색 보다 밝은 색이 주목성이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채도(Saturation) - 채도의 경우에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선명한 색이 탁한 색보다 눈에 더 잘 띕니다.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명도를 나타나기 위해 무채색으로 예를 들었지만 회색보다 검은색이 더 눈에 더 잘 띄는 것 같은 느낌이 있으실 꺼예요. 그것도 그럴 것이 여기에는 또 하나의 조건이 필요하죠. 무채색 보다는 유채색이 더 잘 보인다는 점이요. 회색과 검은색을 비교하면 회색이 더 탁한 색이기 때문에 선명함에서 검정이 더 잘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마칠께요. 저는 내일 동물 그리기 시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