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찰리입니다. 


 화요일 오후입니다. 색이론 공부 시간입니다.


 몇 주 전 봄옷을 고르는 이야기를 잠시했었던 것 같아요. 했었죠. 그리고 결론은 회색으로 끝났었죠. 갈색, 파랑, 노랑, 초록 그렇게 많은 색이 있는데 왜 우리의 옷장에는 회색과 검은색 뿐인걸까요? 아마 오늘 색 이야기는 그 의문점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색 이야기는 팽창색과 수축색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지난 시간에 진출색과 후퇴색과도 관계가 있어보이는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팽창과 수축(Expanding & Contracting)  

  팽창색과 수축색 - 팽창이란 말은 범위가 늘어나가 부피가 커진다는 뜻이죠. 수축은 그와 반대되는 줄어듦, 오그라듦에 대한 단어입니다. 보이는 색에서 팽창과 수축을 말하려면 커짐과 줄어듦, 그러니까 넓게 보이는 것과 좁게, 작게 보이는 것으로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1. 색상(Hue) - 그림에서 노랑과 파랑을 사용했어요. 이런 경우에는 같은 크기를 통해서 비교해야겠지만 저는 알기 쉽게 그려보았습니다. 색상으로 팽창색과 수축색을 구분할 때는 한색과 난색으로 구분이 가능하겠습니다. 따뜻한 난색 계열이 차가운 한색 계열보다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명도(Brightness) - 다음은 명도에 따른 팽창색과 수축색입니다. 이번에도 그림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죠. 회색을 바깥쪽으로 크게, 검정은 안쪽으로 좁게 표현했는데 그림의 모습 그대로 명도가 낮은 검정에 가까울수록 수축되어 보이고, 명도가 높아져 흰색에 가까워질수록 팽창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채도(Saturation) - 채도에 관련되어서는 그림을 준비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팽창과 수축은 채도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쯤되면 지난 시간의 진출색, 후퇴색과 오버랩되어 보이죠. 그렇습니다. 팽창, 수축색은 진출, 후퇴색과 각 색상요소로 구분되는 효과가 같습니다. 그렇다면 채도에서도 어떤 상태에서 팽창이되고 수축이 되는지 알 수 있겠죠. 채도가 높아서 색이 선명해지면 팽창되어 보이고, 채도가 낮아져서 탁하고 회색에 가까워질수록 수축되어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그래서 이 이야기가 회색 옷을 구입한 이유와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이냐라고 물으신다면 이리저리로 가장 무난한 색상이 결국에는 회색 검정색 계열이라는 이야기죠. 눈에 띄지 않고 적당히 실루엣을 보정해주고 적당히 예뻐보이게 해주는 효과를 주는 색이 아닐까요? 실내인데 비가 오는 것도 아니고 모니터가 축축하네요. 오늘은 그만해야겠어요. 색 이야기를 하는데 자꾸만 우울해지네요. 


 이번 이야기는 여기서 끝났습니다. 저는 내일 동물 그리기 시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