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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찰리입니다.


 


 평면인 그림이 입체로 보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중 하나인 명암. 그림자. 그림에서 명암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어둡게 칠하거나 밝게 칠하거나


 색을 칠한다는 것입니다. 그림자가 져서 어두워진 부분은 검정색에 가깝게 칠하는 것이고, 빛 때문에 밝아진 부분은 흰색에 가깝게 칠한다는 것이죠. 오늘 해


 볼 것은 색칠은 그냥 선으로만 표현하고, 어느 부분을을 칠하여 명암을 표현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 종이 - 180g 이상 켄트지 A4 혹은 16절 사이즈.


        4B 연필.


        지우개 사용금지.





  1. 육면체 


 (1) 기본적으로 빛을 설정한 후에 시작을 하겠습니다. 보통 얼짱각도 45도 위라고 하는 것처럼 45도 왼쪽 위 쁨에서 빛이 내려오는 것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이 빛이 좋다고 하는데 당장 이유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어쨌든 빛이 물체에 닿는 부분이 밝아지는 것이죠.



  (2)육면체를 준비합니다.



  

  (3) 다음으로 빛을 받는 순서대로 가장 밝은 곳 부터 순서를 정하겠습니다.



  (4) 물체의 각 면에서 가깝고 먼 곳, 가장 밝고 어두운 곳을 생각해 보겠습니다.(밝은 것은 노란점, 어두운 곳은 검은 점으로, 가까운 곳은 큰점, 먼 곳은 작은 점으로 하겠습니다.)





  (5) 이제 어두운 쪽에서 밝은 쪽으로 선을 그어봅시다. 물론 어두운 쪽에서는 힘을 주고 밝은 부분에서는 힘을 빼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정한 밝기 순서대로 어두울수록 선의 양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6) 이렇게 보면 가깝고 먼 것은 사용하지 않은 것 같지만 각 면에서 밝은 면에서의 가까운 곳은 밝아지고 그림자가 지는 어두운 면에서 가까운 곳은 어두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이용해서 나머지 도형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2. 원기둥


  (1) 빛을 설정합니다. 45도 위로 하겠습니다.



  (2)원기둥를 준비합니다. 원기둥 옆면은 각이 없지만 칠하기 좋게 밝기 면적별로 면을 나눕니다.



  (3) 다음으로 빛을 받는 순서대로 가장 밝은 곳 부터 순서를 정하겠습니다.



  (4) 물체의 각 면에서 가깝고 먼 곳, 가장 밝고 어두운 곳을 생각해 보겠습니다.(밝은 것은 노란점, 어두운 곳은 검은 점으로, 가까운 곳은 큰점, 먼 곳은 작은 점으로 하겠습니다.)




  (5) 어두운 쪽에서 밝은 쪽으로 선을 그어봅시다. 어두운 쪽에서는 힘을 주고 밝은 부분에서는 힘을 빼겠습니다. 밝기 순서대로 어두울수록 선의 양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6) 끝.




  3. 구


 (1) 빛을 설정합니다. 45도 위로.



 (2) 구를 준비합니다. 구의 면도 빛의 방향과 밝기에 따라 나누겠습니다. 이 모습은 조금 익숙하실 겁니다. (제가 기존의 다른 그림 보다 한 단계를 더 나눴지만 원리를 이해하시기에는 관계가 없을 것 같습니다.)



 (3) 다음으로 빛을 받는 순서대로 가장 밝은 곳 부터 순서를 정하겠습니다.



 (4) 물체의 각 면에서 가깝고 먼 곳, 가장 밝고 어두운 곳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밝은 것은 노란점, 어두운 곳은 검은 점으로, 가까운 곳은 큰점, 먼 곳은 작은 점으로 하겠습니다.)



 (5) 어두운 쪽에서 밝은 쪽으로 선을 그어봅시다. 어두운 쪽에서는 힘을 주고 밝은 부분에서는 힘을 빼겠습니다. 밝기 순서대로 어두울수록 선의 양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6) 끝.





  오늘은 물체가 빛을 받았을 때 어두워지고 밝아지는 부분을 알고 선으로 명암을 넣어 입체감을 나타내 보았습니다. 단지 선을 그었을 뿐이지만 조금 떨어져서 보시면 입체감이 느껴지실 겁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알 수 있었을 것 입니다. 꼭 여백을 남기지 않고 색을 꼭꼭 채워 넣어야지만 명암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연필로 명암을 표현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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